우리는 아침에 일어나서 잠에 들 때까지 수많은 브랜드를 마주하게 됩니다. 우리가 입는 옷이나 타고 다니는 자동차, 먹는 음식 등까지 모든 것이 다 브랜드가 있습니다. 세상의 수많은 브랜드 중 우리에게 이렇게 선택받는 브랜드는 많지 않을 겁니다. 선택받는 브랜드는 모두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의 선호가 되는 브랜드는 대부분 스토리텔링이 강력한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차원에서 브랜드와 잠재 고객을 연결하는 네거티브를 짜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기존의 광고를 뛰어넘어 소비자를 브랜드의 가치와 일치하는 스토리에 몰입하게 합니다.
스토리텔링의 이해
스토리텔링은 본질적으로 네거티브를 통해 메시지와 경험 그리고 가치를 전달하는 기술입니다. 인간은 태초부터 이야기꾼이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모닥불 주위에 둘러앉아 지식과 문화 그리고 가치를 전달하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현대 마케팅의 맥락에서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이러한 인간 본성의 원초적인 측면을 활용하여 소비자를 수동적인 정보 수용자에서 브랜드 내러티브에 참여하는 참여자로 변화시킵니다. 간혹 스토리텔링을 이야기하다 보면 내러티브에 대해 언급하게 됩니다. 내러티브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구조화된 사건의 순서입니다. 내러티브는 시작, 중간, 끝으로 구성된 중추적인 요소로 스토리가 전개되는 동안 사람들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점 이해하기
스토리텔링은 브랜딩을 이야기할 때 많이 등장합니다. 간혹 마케팅과 브랜딩의 개념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마케팅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취하는 일련의 활동입니다. 반면 브랜딩은 회사 이름이나 로고 그리고 사용하는 색상 등 회사가 누구인지 정의하는 일이며 더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회사 이름을 들었을 때 느끼는 감정과 인식입니다. 마케팅이 고객을 비즈니스로 유도하는 방법이라면 브랜딩은 고객을 다시 찾아오게 하는 것입니다.
브랜딩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스토리텔링은 기업을 단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던 업체에서 소비자와 공감할 수 있는 개성을 지닌 공감할 수 있는 존재로 끌어올립니다. 스토리텔링이 없다면 브랜드는 경쟁업체의 홍수 속에 섞여 고객과 더 깊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됩니다. 스토리텔링은 브랜딩에 생명을 불어넣어 기억에 남고 의미 있는 브랜드가 되도록 합니다. 효과적일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시작은 진정성에 있습니다. 진정성 있는 스토리는 진정한 경험과 감정 그리고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핵심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입니다. 기쁨이나 향수 그리고 소속감 등 인간의 보편적인 경험을 다루는 스토리는 브랜드와 잠재 고객 사이에 정서적 우대 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공식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만능 공식은 없지만 성공적인 스토리는 공감할 수 있는 장면을 설정하고 도전 또는 갈등을 제시하며 이를 극복하는 여정을 보여주며 브랜드의 가치를 강조하는 결말로 마무리하는 구조를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구조는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하며 승리하는 경험을 반영하기 때문에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핵심은 스토리가 진정성 있고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브랜드가 내러티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식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대한 오해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둘러싼 많은 오해가 있습니다. 먼저 좋은 제품에는 스토리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고객의 가치와 열망에 부합하는 스토리가 없으면 간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혹 대형 브랜드만이 훌륭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브랜드에는 스토리가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의 진정성은 소규모 개인 브랜드에서 더 빛을 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러한 마케팅 전략의 효과가 일시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래를 내다볼 때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마케팅 전략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로 인해 스토리를 전달하고 소비하는 방식은 계속 진화할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의 기술을 활용하는 브랜드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마음마저 사로잡을 것입니다.
신규 브랜드의 스토리텔링
새롭게 시작하는 브랜드는 마땅한 스토리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드에 아직 스토리가 없다면 억지로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억지로 만들어 낸 스토리는 고객들이 쉽게 알아차리기 마련입니다. 거짓으로 스토리를 꾸며내기보다는 비즈니스를 시작한 이유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그리고 영향력을 미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의 여정이나 가치 그리고 차별화 요소를 반영하는 진정성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브랜드 스토리는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진화하고 깊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의 핵심부터 시작하여 진정성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구성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